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정수형 변수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글자를 담는 변수인 문자형 변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2 3 4 5 6 7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insa = "안녕"; System.out.println(insa); } | cs |
ㄴ 패키지 부분과 클래스 부분은 항상 똑같기 때문에 이렇게 메인 함수 부분만 보여드리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String insa = "안녕";
정수를 담는 자료형은 int였죠? 문자를 담는 자료형은 String입니다. S가 대문자임에 유의하세요. 변수명은 인사를 소리나는대로
insa라고 정했습니다. 값은 "안녕"이라고 했는데 값이 문자일 경우 큰따옴표로 묶어야 한다는 점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 2 3 4 5 6 7 8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insa = "안녕"; String java = "자바"; System.out.println(insa + java); } | cs |
글자끼리 덧셈도 된다는 게 신기하시나요? ㅎㅎ 글자들이 붙어서 출력됩니다.
안녕자바
이렇게 말이죠.
그런데 '안녕 자바' 이렇게 띄어쓰기를 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String insa = "안녕 ";
이렇게 '녕' 뒤에 공백을 하나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1 2 3 4 5 6 7 8 9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insa = "안녕 "; int year = 2018; String java = " 자바"; System.out.println(insa + year + java); } | cs |
이번엔 중간에 정수형 변수를 넣었습니다. 숫자+글자 역시 붙어서 출력됨을 알 수 있습니다. (공백이 적절히 들어가 있는 부분에도 유의해주세요)
자, 이렇게 해서 변수가 뭔지도 배웠고, 가장 흔하게 쓰이는 두가지 자료형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메세지박스 만들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거 말이죠^^
감사합니다.
'자바로 게임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로 게임 만들기] 09. 숫자 비교와 참, 거짓 (4) | 2018.12.27 |
---|---|
[자바로 게임 만들기] 08. 메세지 박스 띄우기 (7) | 2018.12.27 |
[자바로 게임 만들기] 06. 변수와 자료형 (0) | 2018.12.25 |
[자바로 게임 만들기] 05. print와 println (2) | 2018.12.22 |
[자바로 게임 만들기] 04. 안녕 자바 (0) | 2018.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