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자바 코딩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코드창을 한번 살펴볼까요?





일단 1행에 적힌건 무시하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3행부터는 이해하기 쉽게 색깔별로 테두리를 쳐놨는데요,


빨간색 부분이 클래스(class) 영역, 파란색 부분이 메인(main) 함수 영역, 초록색 부분이 우리가 코드를 작성할 영역이 되겠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메인 함수가 아니라 메인 메소드입니다만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의 '함수'와 유사하기 때문에 함수라고 하겠습니다)


클래스 속에 메인 함수 속에 코드가 들어있는 형태네요. { 이렇게 생긴 중괄호의 짝을 맞춰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package study;


public class Study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


각각의 중괄호의 짝을 색깔로 표시했습니다. 빨간 중괄호가 파란 중괄호를 먹고 있는 형태네요. 이클립스 상에서 중괄호를 클릭하면 해당 중괄호의 짝이 어디있는지 표시해줍니다.





다시 코드를 살펴봅시다. 초록색 부분에 우리가 적고 싶은 코드를 적으면 되는데 6행에 이미 뭔가가 적혀있네요?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영어는 해석하실 필요가 없구요, 맨 앞에 // 이게 붙어있다는 점에 주목해 주세요. 맨 앞에 // 이게 붙어있는 문장을 '주석'이라고 하는데요, 컴퓨터는 그 문장을 무시합니다. 주로 코드에 대한 설명을 달거나, 코드를 비활성화 하고 싶을 때 씁니다.




6행의 주석을 제 입맛에 맞게 봐꿨습니다 ㅎㅎ

7행에는,

System.out.println("안녕 자바");

라고 적었는데요, 시스템(system)의 출력(out)기능을 사용해서 화면에 인쇄(print)를 줄(line의 줄임말 ln)단위로 한다.
...이렇게 생각하면 이해가 편할 듯 하네요. '줄 단위'가 무슨뜻인지는 다음 강좌에서 알아보죠.
(S를 소문자로 적으면 에러나니까 주의하시고, print 다음 철자는 '엘'입니다.)
(그리고 자바에서는 문장이 끝날때는 반드시 ;(세미콜론)을 붙여줘야 합니다. 단, 중괄호에는 붙일 필요가 없어요)

자, 이제 실행을 해봅시다. 실행 단축키는 컨트롤+F11입니다. 누르자마자 저장하고 실행할거냐는 창이 뜬다면 밑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밑에 정보창에 콘솔창이 생기면서 결과가 출력이 됐네요. (콘솔창은 명령프롬프트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이 프로그램을 실행파일로 만들어서 실행시키면 명령프롬프트창에 '안녕 자바'라고 출력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System.out.println 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