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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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udy02.java
 
package study;
 
import javax.swing.JOptionPane;
 
public class Study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hp = 100;
 
        while (true)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현재 주인공의 체력은 " + hp + "이다");
            hp = hp - 20;
        }
 
    }
 
}
 
cs

지난시간의 코드에서 메세지만 살짝 바꿨습니다. 이대로는 무한히 체력이 깎이겠죠(영원히 고통받는 주인공...지못미ㅜ)

while의 조건식을 true상태로 유지해두고서 도중에 빠져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죠.






if로 체력이 1보다 작은지 검사하고, 맞다면 게임오버 메세지를 띄운다음 break(중지)합니다. 브레이크는 반복문(for나 while)을 빠져나오는 구문이기 때문에 무한반복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거죠.


자, 이제 배운 기법을 실제 게임에 적용해봐야겠죠. 스터디01로 가봅시다.





// Study01.java



빨간 네모 부분이 추가해준 부분입니다. while문을 써서 무한반복을 시켜줬고, 사람의 체력이 깎인 직후에 if문을 넣어 체력이 소진됐는지 검사하고 게임오버를 표시하도록 했습니다.


실행해서 슬라삐와 슬라돌을 공격하다보면 '게임오버'를 맞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래 그림처럼 말이죠.








이제 슬라임의 체력이 0이 됐을때도 코딩을 해야겠죠? 다음시간에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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