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시간에 함수를 배웠는데 형태가 어땠나요?
함수명()
이렇게 괄호 속에 아무것도 없는 형태였습니다.
함수명(인수)
오늘은 이렇게 인수를 포함하고 있는 함수를 배울건데요, 인수를 다른말로 매개변수, 인자, 파라미터라고도 합니다.
일단 아래 예문을 보시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package study; import javax.swing.JOptionPane; public class Study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sa("자바"); } public static void insa(String s) { System.out.println(s + "야 안녕"); } | cs |
결과가 흥미롭군요. 설명 들어갑니다~
insa("자바");
인사 함수의 인수로 "자바"라는 문자값을 넣어줬습니다.
컴퓨터는 이 코드를 접하는 순간, 아래쪽에 정의되어 있는 insa 함수 쪽으로 시선을 돌립니다. 지난시간에는 괄호속에 아무것도 없었는데 이번엔 String s라고 적혀있군요. 컴퓨터는 괄호 속의 String s와 "자바"를 매칭시킵니다.
String s = "자바";
이런 과정이 수행되는 거죠. 그래서 콘솔창에 '자바야 안녕'이 뜨는 겁니다.
다음 예문도 보실까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 package study; import javax.swing.JOptionPane; public class Study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ound_round(5); } public static void round_round(int cnt) { for (int i = 1; i <= cnt; i++)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빙글"); } } | cs |
이번엔 int cnt = 5 가 수행이 되겠죠?
cnt가 for문의 끝값으로 쓰였으니 5번 반복하게 됩니다.
마지막 예문을 보시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 package study; import javax.swing.JOptionPane; public class Study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ge_calc(2000); } public static void age_calc(int year) { int age = 2019 - year + 1;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당신의 나이는 " + age + "세입니다"); } } | cs |
인풋박스를 없애고 출생년도를 age_calc 함수의 인수로 넣어줬습니다.
어떠신가요? 인수가 없는 함수와 있는 함수의 차이점을 아시겠나요? 경우에 따라서 적당한 함수를 골라서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리턴 함수'라는걸 배워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바로 게임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로 게임 만들기] 21. 인수가 있는 리턴함수 (0) | 2019.01.08 |
---|---|
[자바로 게임 만들기] 20. 리턴함수 (2) | 2019.01.07 |
[자바로 게임 만들기] 18. 함수의 필요성 (0) | 2018.12.31 |
[자바로 게임 만들기] 17. 함수를 만들어봅시다 (2) | 2018.12.30 |
[자바로 게임 만들기] 16. if문 뽀개기 (0) | 2018.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