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시간에는 프레임에다가 버튼을 부착해보았습니다.


버튼 동작을 구현하기 전에, 버튼을 눌렀을때 나오는 텍스트를 표시할 라벨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 Study01.java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프레임 생성
        JFrame frm = new JFrame();
        
        // ★ 프레임 제목 설정
        frm.setTitle("슬라임 퇴치하기");
 
        // 프레임 크기 설정
        frm.setSize(350300);
 
        // 프레임을 화면 가운데에 배치
        frm.setLocationRelativeTo(null);
 
        // 프레임을 닫았을 때 프로그램이 종료되도록 설정
        frm.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 레이아웃 설정
        frm.getContentPane().setLayout(null);
 
        // 버튼 생성
        JButton btn1 = new JButton("슬라삐");
        JButton btn2 = new JButton("슬라디");
 
        // 버튼 위치와 크기 설정
        btn1.setBounds(3017012230);
        btn2.setBounds(18217012230);
 
        // 프레임에다가 버튼 추가
        frm.getContentPane().add(btn1);
        frm.getContentPane().add(btn2);
 
        // ★ 라벨 설정
        JLabel lbl = new JLabel();
        lbl.setBounds(3020027450);
        lbl.setText("게임을 시작합니다");
        frm.getContentPane().add(lbl);
 
        // 프레임이 보이도록 설정
        frm.setVisible(true);
 
    }
cs


(내용이 기니까 메인함수만 보겠습니다)


우선 6행과 9행을 보시면 프레임을 생성할때 생성자 인수는 비워놨다가 제목을 나중에 정해줄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36~39행에서 라벨의 생성과 세팅을 해두었습니다. 한번 실행해봅시다.





글자가 표시는 잘되지만 왼쪽 정렬이 돼있는 점이 아쉽네요. 가운데정렬하는 함수를 추가해봅시다.



setHorizontalAlignment(정렬 위치);



함수의 이름이 긴데 해석하면 '수평 정렬 설정'입니다. 아래처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1
2
3
4
5
6
7
        // ★ 라벨 설정
        JLabel lbl = new JLabel();
        lbl.setBounds(3020027450);
        lbl.setText("게임을 시작합니다");
        lbl.setHorizontalAlignment(JLabel.CENTER); // 수평 가운데 정렬
        frm.getContentPane().add(lbl);
 
cs



보기좋네요^^



다음 시간에는 버튼을 클릭하면 라벨의 텍스트가 바뀌도록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