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시간에는 프레임에다가 버튼을 부착해보았습니다.
버튼 동작을 구현하기 전에, 버튼을 눌렀을때 나오는 텍스트를 표시할 라벨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 // Study01.java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프레임 생성 JFrame frm = new JFrame(); // ★ 프레임 제목 설정 frm.setTitle("슬라임 퇴치하기"); // 프레임 크기 설정 frm.setSize(350, 300); // 프레임을 화면 가운데에 배치 frm.setLocationRelativeTo(null); // 프레임을 닫았을 때 프로그램이 종료되도록 설정 frm.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 레이아웃 설정 frm.getContentPane().setLayout(null); // 버튼 생성 JButton btn1 = new JButton("슬라삐"); JButton btn2 = new JButton("슬라디"); // 버튼 위치와 크기 설정 btn1.setBounds(30, 170, 122, 30); btn2.setBounds(182, 170, 122, 30); // 프레임에다가 버튼 추가 frm.getContentPane().add(btn1); frm.getContentPane().add(btn2); // ★ 라벨 설정 JLabel lbl = new JLabel(); lbl.setBounds(30, 200, 274, 50); lbl.setText("게임을 시작합니다"); frm.getContentPane().add(lbl); // 프레임이 보이도록 설정 frm.setVisible(true); } | cs |
(내용이 기니까 메인함수만 보겠습니다)
우선 6행과 9행을 보시면 프레임을 생성할때 생성자 인수는 비워놨다가 제목을 나중에 정해줄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36~39행에서 라벨의 생성과 세팅을 해두었습니다. 한번 실행해봅시다.
글자가 표시는 잘되지만 왼쪽 정렬이 돼있는 점이 아쉽네요. 가운데정렬하는 함수를 추가해봅시다.
setHorizontalAlignment(정렬 위치);
함수의 이름이 긴데 해석하면 '수평 정렬 설정'입니다. 아래처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1 2 3 4 5 6 7 | // ★ 라벨 설정 JLabel lbl = new JLabel(); lbl.setBounds(30, 200, 274, 50); lbl.setText("게임을 시작합니다"); lbl.setHorizontalAlignment(JLabel.CENTER); // 수평 가운데 정렬 frm.getContentPane().add(lbl); | cs |
보기좋네요^^
다음 시간에는 버튼을 클릭하면 라벨의 텍스트가 바뀌도록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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