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바로 게임 만들기 - 슬라임 퇴치 게임 2탄을 시작해볼까합니다.


1탄은 TUI였지만 2탄은 GUI로 만들겠다고 했었죠. 이번시간에는 GUI의 기본 바탕이 되는 '윈도우'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자바에서는 윈도우를 프레임(frame)이라고 부릅니다. 사전을 찾아보면 액자나 틀, 뼈대라고 나오는데 나름 납득이 가는 명칭입니다.



자, 그럼 스터디01에 적혀있는 기존의 코드를 싹 지우고 아래와 같이 새롭게 코딩을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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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udy01.java
 
package study;
 
import javax.swing.JFrame;
 
public class Study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프레임 생성
        JFrame frm = new JFrame("슬라임 퇴치하기");
 
        // 프레임 크기 설정
        frm.setSize(350300);
 
        // 프레임을 화면 가운데에 배치
        frm.setLocationRelativeTo(null);
        
        // 프레임을 닫았을 때 메모리에서 제거되도록 설정
        frm.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 프레임이 보이도록 설정
        frm.setVisible(true);
    }
 
}
 
cs


하나씩 설명 들어갑니다~


- 5행 : 임포트 문장은 수작업으로 적어줘도 되지만 다른 코드를 적고나서 컨트롤 + 시프트 + O 하면 자동 입력되죠^^


- 12행 : 이번 강좌의 핵심문장입니다. 기존에 자바에 내장돼있는 클래스인 JFrame 클래스를 이용해서 프레임을 만드는 문장입니다. 생성자의 인수가 프레임의 제목이 됩니다. (JFrame의 J는 자바의 이니셜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 15행 : setSize 함수는 가로값, 세로값을 인수로 받아서 프레임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 18행 : 함수이름이 좀 어렵죠? '~에 관련하여 위치 설정'이라는 뜻인데 인수에다가 null을 집어넣으면 위치를 화면 가운데로 설정합니다.


- 21행 : 이 코드를 안적으면 X를 눌러서 창을 닫아도 프로그램이 종료가 안됩니다. 이클립스 콘솔창에 있는 빨간 네모를 눌러줘야 꺼집니다.


- 24행 : 필수 코드입니다. 안적으면 화면에 프레임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자, 이제 실행해봅시다.




성공이군요^^


다음 시간에는 이 프레임에다가 버튼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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